
개가 신호를 전달하는 방법을 알고 있나요? 몸짓으로 감정을 표현하기도 하지만 개의 소리는 대부분 입에서 나옵니다.
입에서 나오는 소리는 호흡에 사용되는 기도, 즉 후두의 떨림이 목소리로 나타나거나 숨을 내쉴 때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 외의 소리는 이를 딱딱 부딪혀서 내는 기계적인 소리처럼, 입을 사용하기는 해도 목을 사용하지는 않으므로 목소리로 분류되지는 않습니다.

개도 사람처럼 다양한 목소리를 가지고 있는데요. 목소리를 총 4가지 범주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해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지 퀴즈를 통해 함께 알아봅시다.
다음 중 개의 목소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일까요? 1. 목소리는 음높이(주파수)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
정답은 3번입니다.
목소리가 계속 달라지는변화에 따라서도 구분됩니다! 어떤 소리는 올라갔다 내려가기를 반복하기도 해요.
긴 하울링 소리는 오랫동안 거의 변화가 없지만 짖는 소리는 시끄럽고 변화가 많죠. 이렇게 반복과 변화의 정도에 따라서도 구분할 수 있어요.
낑낑거리는 소리는 거의 고음이고 으르렁대는 소리는 저음인 것처럼 음높이(주파수)에 따라서도 쉽게 구분됩니다.

개 목소리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들을 알게 되었는데요. 이처럼 개의 목소리, 몸짓 하나하나에는 많은 의미가 숨겨져 있답니다.
개가 무엇을 보고, 느끼고, 아는지. 개의 마음을 더 알고 싶다면 아래 책을 참고해보세요.

동그람이 최예진 tmt990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