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심한 냥님을 위해 ‘응가분석 AI’ 만든 집사

0
🐱 : 내가 💩 누는 걸 그렇게 찍더니.. AI를 만들기 위함이었냥. Estefannie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인 ‘에스테파니(Estefannie)’씨는 지난 8월 28일 자신의 블로그에 장문의 글을 올렸습니다. 글에 따르면 그녀는 2020년부터 다소 특이한 장기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요. 최근 프로젝트가 완성돼 일련의 과정들을 세세하게 글로 적어 공개한 것이죠. 그녀가 진행한 프로젝트는 ‘고양이 💩 분석 AI 개발’입니다.

에스테파니씨는 ‘테디’와 ‘루나’라는 이름의 반려묘들과 함께 살아요. 두 마리 모두 건강하지만 테디에게는 한 가지 특이한 식습관이 있었죠. 테디는 가끔 플라스틱을 먹었고, 변비 증상도 함께 보였다고 해요. 변비는 보호자의 관찰이 특히나 요구되는 질환입니다. 평소 반려묘의 대변이 얼마나 나오는지, 너무 딱딱한 것은 아닌지 주기적으로 파악하며 이상 징후가 보이면 동물병원에 방문해야 하죠. 에스테파니씨도 테디가 화장실을 갈 때마다 꼼꼼히 확인했지만, 문제는 집을 비운 시간 테디의 대소변을 확인할 수 없다는 거였어요. 특히 집에 고양이가 두 마리니 어떤 고양이가 화장실에서 소변과 대변을 봤는지 알 수가 없었죠.

고양이의 배변 관찰에 어려움을 느낀 에스테파니씨는 이때 고양이 💩 분석 AI를 만들기로 결심하죠. 7년 차 소프트웨어 개발자인 그는 전문 지식을 살려 고양이의 배변을 기록하고 분석하기로 했어요. 그는 고양이 화장실에 카메라를 달았고, 적외선 장비도 함께 설치했습니다. 카메라를 통해 어떤 고양이가 배변을 보고, 배변에 걸리는 시간도 기록했죠. 에스테파니씨는 2020년부터 2년간 5만 장의 고양이 배변 사진을 촬영했습니다. 또한 본인이 화장실을 청소하는 모습도 함께 찍었는데요. 이런 사진 자료들은 그녀가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상황을 스스로 분석할 수 있는 기본 자료가 됐습니다.

에스테파니씨는 고양이 💩 누는 사진이 5만 장 있어요. Estefannie

현재 에스테파니씨가 만든 고양이 💩 AI는 어떤 고양이가 대소변을 보는지 실시간으로 파악해 기록합니다. 덕분에 그녀는 직장에 있을 때도 반려묘들이 정상적으로 배변을 하는지 꼼꼼히 확인할 수 있죠. (그녀가 AI 시스템을 만들기 어떤 개발적 요소를 사용했는지는 그의 블로그에 적혀 있어요! 혹시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를 눌러 확인해 보세요!)

에스테파니씨는 2년간 매일 사진을 찍고 소프트웨어를 만들면서도, AI 제작이 실제로 완성될지 본인도 장담할 수 없었다고 해요. 결국 완성되자 에스테파니씨는 뿌듯하면서도 보람차다고 밝혔어요. 고양이의 이식증과 변비를 위해 전문 지식을 적절히 활용한 에스테파니씨! 고양이 건강을 염려하는 자세가 참 멋지지 않나요~?

그녀가 만든 AI는 어떤 고양이가 몇 시 몇 분에 배변했는지(대소변 구분 가능), 배변에 걸린 시간과 온도까지 기록에 남아요!
반려묘 테디의 대소변 기록이에요! 이 정도면 고양이 대소변 체크하는 데 완벽한 것 같죠?! Estefannie

다 맞히면 만렙집사! 고양이 변비 상식 ⭕/❌ Quiz

① 사람에게도 흔한 변비, 고양이 변비도 흔해 별다른 치료가 필요 없다?
② 설사도 고양이 변비의 증상일 수 있다?
③ 고양이 변비, 캣그라스 먹이면 도움이 된다?

게티이미지뱅크

📝퀴즈 정답 및 오답노트📝

①번 정답은 ❌
👉변비는 사람에게도 흔해 가벼운 질병처럼 여겨지지만, 고양이 변비는 방치하면 생명이 위험한 수준에 이를 수 있어요. 변비가 심하면 고양이들은 식사를 거부하게 되고, 이로 인한 영양 부족으로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는 사실!

②번 정답은 ⭕
👉단순히 배변을 하지 못하는 것만 변비 증상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변비에 걸린 고양이는 장 속에 변이 가득 차 있기 때문에 배변을 하고 싶은 욕구를 느낍니다. 하지만 아무리 힘을 줘도 대변은 나오지 않죠. 이 과정에서 고양이가 배변을 하기 위해 힘을 주면서 제대로 된 변이 아닌 소량의 설사가 나오게 되는 겁니다. 이 때문에 고양이 화장실을 치우던 보호자들은 변비가 아니라 설사로 착각할 수 있다고 하네요.

③번 정답은 ❌
변비에 걸린 고양이는 음수량과 섬유질 섭취를 늘려야 합니다. 풀에 섬유질이 포함돼 있으니 그럼 캣그라스도 변비에 도움이 될까요? 이론상으론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유의미한 효가가 나타나긴 어렵습니다. 유의미한 효과를 보려면 많이 먹어야 하는데, 고양이는 보통 캣그라스를 그만큼 먹지 않을뿐더러, 많이 먹으면 설사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하죠. 고양이가 캣그라스를 먹는 건 의학적 효과를 기대하기보다 다른 정신적 측면의 긍정적 효과를 기대해야 한답니다!

동그람이 장형인 trinity0340@naver.com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